[Virtual Box] 가상머신(Linux OS)으로 네트워크 방식 비교 (NAT, Network Bridge, Host Only Adaptor)
테스트를 위해 3가지 리눅스 및 윈도우 OS의 가상머신을 만들었다.
(리눅스 OS설치 VMware나 Virtual Machine이나 비슷하다)
https://ansan-survivor.tistory.com/329
(윈도우 OS설치)
https://ansan-survivor.tistory.com/740
네트워크 방식으로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를 제공하지만, 이중에 3가지 방식을 비교해본다.
NAT 방식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으로, 마치 내가 사용중인 Host PC를 공유기 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공유기와 동일한 방식이며, 공유기가 1개의 Public주소를 받아서 다시 내부의 여러개의 ip주소를 쪼개서 나눠주는 것처럼 보면 된다.
그러면 여러 PC가 내부의 각각의 IP주소를 이용해서 공유기의 1개의 public 주소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VM에서는 내가 사용중인 Host PC가 그 공유기 역할을 하며, 내 PC의 랜카드에서 나온 회선을 타고 실제 공유기에 가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실제 VM 3개의 ip주소 확인해보기.
세 장치의 ip주소가 모두 같다. 실제 공유기와는 다름을 알 수 있다. 실제 공유기는 예를들어 Iptime인 경우 192.168.0.1 이라는 주소의 공유기가 192.168.0.xxx 값들을 자동으로 할당 해 주는데, VM에서는 동일 ip를 쓰며 포트만 바꿔가며 할당한다.
각 VM들은 독립적인 IP주소를 갖고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서로간의 네트워크 소통은 포트로 가능하다.
그리고 외부 인터넷 접속은 내 Host PC를 타고 나간다.
Network Bridge 방식 (유동IP 사용 시)
네트브리지방식은 마치 VM에도 하나의 공유기에 물린것처럼 IP주소를 모두 할당한다.
따라서 공유기 망에 있는 모든 실제 PC 및 가상의 VM PC들도 모두 네트워크 소통이 가능하다.
Host Only Adaptor 방식 (고정IP 사용 시)
고정 IP를 할당하면 겹치는 IP에 대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연하게 대처를 하지 못함으로 이 방식이 유용하다.
VM에 마치 랜카드를 2가지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한다.
우리의 일반적인 PC의 뒤를 보면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랜카드가 있는데, 이를 복수개로 달 수 있다.
보통 노트북의 경우 2개의 랜카드가 있는데, 하나는 유선용, 하나는 무선용으로 사용한다. 또 필요에 따라 데스크톱은 랜카드를 추가할 수 있다. 브랜드도 다양한데, iptime, Realtek, Intel 등 다양하다.
아래 처럼 랜카드를 개별적으로 구매를 해서 PC메인보드에 추가해 넣으면 여러개의 랜카드를 쓸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jt1bx
또는 아래 랜카드처럼 포트가 여러개가 달린 랜카드도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실제 내 PC의 메인보드에 랜카드장치를 연결하면, 장치관리자에 랜카드들이 추가된다.
아래 PC의 경우 2개의 Intel브랜드의 유선, 무선 랜카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Virtual Machine도 하나의 논리적 컴퓨터 (Logical PC)이기에 PC와 동일하게 흉내를 낼 수 있다.
실제 Virtual Machine을 생성하면 인터넷 연결을 위해 하나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생성되고, 이는 마치 PC의 네트워크 어댑터 역할을 하며, 인터넷을 연결하거나 다른 네트워크 망에 연결할 때 사용된다.
VM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