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 기술도 진화하면서 아래 사진과 같이 FPCB(Flexible PCB)가 등장하게 되었다. 주로 핸드폰, 노트북 같은 첨단 전자제품에 사용되며 반복적으로 접히고 펴지는 곳에 강한 설계가 되었다. 특히 힌지(Hinge) 부분에 주로 배선이 통과할 때 사용되며, FPCB는 진보된 PCB가 아닐까 생각한다.
OrCAD 17.2가 등장하면서, FPCB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Cadence 튜터리얼에서 FPCB에 대한 내용은 보기가 힘들었다... 아니면 검색력이 부족한건지 모르겠다.
그래서 저 Arc가 있는 외곽선을 어떻게 만드는지 이것저것 만들어보며 포스팅한다.
먼저 아래와 같은 기본 Main PCB형상을 만들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FPCB를 만들 예정이다. Cadence 데모버전에 보면 아래와 같은 형상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저렇게 만들어 보고자 한다. (Mechanical Mode로 보드 형상 만들기이다)
1. 먼저 좌표를 찍어 만드려고 아래와 같이 다각형상 그리기를 선택했고,16.6버전과 다르게 17.2 버전에서는 Outline을 Board Geometry - Design_Outline 으로 만들어야 한다.
(Design_outline을 써야 하는 이유 - 영어영상)
www.youtube.com/watch?v=xApXb3Fld5Y
필자가 그린 보드는 아래와 같이 command Line을 이용해 그렸다. (mm단위) (x : 절대좌표, ix/iy : 상대좌표)
x 0 0 => ix 83 => iy 83 => iy 45 => ix -6 =>iy 35 => ix -71 =>iy -35
=> ix -71 => iy -35 =>ix -6 => iy -45
2. Fine 창에서 Other segs 만 선택하여 외곽선만 선택할 수 있게 만든다.
3. 옵션창에서 Board Geometry Mode를 확인하고, Design_Outline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외곽선이므로)
아래 Segment commands에서 Click했을 때 Add Notch 로 하겠다 하고 설정한다.
그리고 아래 옵션에 반드시 Add Notch 의 각도를 90도로 설정했는지 확인한다.
(선택한 2개의 notch에서 위로 뻗어나갈 각도를 뜻함)
원하는 만큼 오른쪽으로 쭉 빼준다.
4. 같은 방법으로 위로 Notch를 빼준다.
이때 꼭지점부터 찍으면 Chamber/Fillet이 적용되므로 내측(1)부터 찍고 바깥쪽(2)을 찍는다. 그리고 위로 올린다.
5. 이제 Finish부분을 같은 방법으로 양쪽으로 늘린다.
필자의 경우 Grid를 켜고 15칸씩 옮겼다. (클릭하여 commend 창에 ix -15 ix 15 방식으로 쳐도 된다)
6. 이제 코너부분에 Fillet을 줘서 아래 그림과 같이 곡선을 만들 것이다.
옵션에서 Round 에 체크를 한다. (Fillet적용), 그리고 각도를 입력한다. 필자는 반지름 30의 Arc로 했다.
** 반드시 Set trim size by cursor를 해제해야 적용된다.
7.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만든다.
내각의 Arc가 15이면, 외각은 30이 되어야 비율이 맞게 된다.
8. 옵션 Arc를 5로 정해서 모서리 부분을 Fillet처리 해 주었다.
그러면 위 Demo에서 나온 모양의 Outline을 유사하게 완성하게 된다.
완성된 모습.
< FPCB 관련 아래 참고 >
https://ansan-survivor.tistory.com/64
https://ansan-survivor.tistory.com/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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