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리눅스도 하나의 운영체제이다. OS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컴퓨터 장치인 Hardware 와 내부 Software사이에서 자원을 골구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운영체제가 없다면, 간단한 기능 구현도 모두 디지털회로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Hardware(H/W) 장치로는 CPU, Memory, RAM, Disk 등이 있다.

이중 OS는 Disk에 저장되게 된다. 윈도우의 C드라이브와 비슷한 계념이지만, 리눅스는 비슷하면서 다르다.

즉, 물리적으로 분리되어있는 드라이브 (만약 드라이브가 3개면 윈도우는 C: D: E: 으로 잡힐 수 있다.)

리눅스는 윈도우와 달리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자원도 유연하게 논리적 자원으로 합치거나 분리가 쉽다.

 

Mount (마운트) : Hardware device 와 Software directory(Kernel)를 붙여주는 작업을 마운트라고 한다.

아래 예를 들면, 3개의 Hard Disk가 있다고 가정한다. Linux는 저 HDD 3개의 공간을 필요한 만큼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1개의 HDD만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아래 점선과 같이 사용할 공간을 마련하여 그곳에 Mount 작업을 한다.

이 Mount 작업을 해야 리눅의 파일디렉터리 구조에 등록이 되는 것이다.

즉 / (root) 아래 파일구조들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그 공간 할당은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자유롭게 할당 할 수 있다. 

리눅스에서는 물리적인 Hard Disk를 sda, sdb, sdc ...  이렇게 디폴트로 등록이 된다. 즉 윈도우의 C: D: E: 같은 느낌으로 보면 된다. 그러나 그 물리적인 공간도 sda가 더 가져갈 수도 있고 할당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Hard Disk 에서 파티셔닝(Partitioning)을 하게 되는데,

할당할 구역을 나누는 작업을 하면, sda1 sda2 sda3 ... 이라는 이름으로 등록이 된다.

 

이렇게 파티셔닝으로 나눠진 공간을 "PV (Physical Volume)" 이라고 한다. 

즉 물리적으로 내부에 선을 긋고 완전히 다른 공간으로 쓰겠다고 나눴기 때문에 이후에 확장 및 축소 작업은 어려울 것이다. 특히 root 공간은 시스템을 멈추고 하는 등 어려운 작업하게 직면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에 대안으로 "LV (Logical Volume)"이 등장했다.

즉 물리적인 공간을 크게 할당하고, 그 내부에서 논리적으로 선을 긋고, 필요시 지우고 다시 늘리고 줄이고 하는 작업을 편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아래 그림에서는, 하드웨어 공간에 딱 2개만 mount를 했다. /boot의 경우, 딱 한정된 용량 내에서 부팅만을 하기위한 공간이므로 sda1으로 일부분만 할당을 했고, 나머지 공간은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도록 Volume Group(VG) 라는 이름으로 mount를 했다.

VG(Volume Group)이란, LV를 논리적으로 자유롭게 쓰고 지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논리적 즉, 간단한 커맨드 라인으로 디렉터리를 만들고 지우고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 관리가 아주 용이하게 된다.

그래서 아래에는 딱 2개 포인트만 mount를 진행했다. /(root) 와 /home 그리고 swap은 VG 내부에서 서로 영역을 나눠쓸 수 있다.

PV (Physical Volume은 마치 매직으로 선을 긋고 지우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가 들지만,

LV(Logical Volume)은 마치 연필로 경계선을 긋고 지우개로 지울 수 있는 구조라고 보면된다.

CentOS를 설치하면서 OS자원할당 개념이 나오게 되는데, 어느정도 개념을 잡고 공간을 필요한 만큼 할당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추가) 아래 링크는 실제로 위 계념을 실습으로 해본 포스팅이다.

ansan-survivor.tistory.com/296

 

[CentOS 7] LV(Logical Volume) 리눅스 파티션 줄이기 늘리기

초기 파티셔닝 세팅 예 (아래와 같이 파티셔닝을 했다.) /boot (standard type) - 2GB 나머지 Logical Volume(LV) - 약 250GB root - 50GB swap - 16GB home - 180GB /boot를 제외한 나머지는 Logical Volume(LVM..

ansan-survivor.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